• twitter facebook

[컨페드컵] 'GK 브라보 선방쇼' 칠레, 포르투갈 잡고 결승행

SBS Sports 이은혜 | 2017-06-29 09:46:44

주인공은 골키퍼 브라보였다. 특급 골잡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알렉시스 산체스의 대결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승부는 수문장의 엄청난 선방쇼 속에 희비가 엇갈렸다. 남미의 신흥강자 칠레가 월드컵 우승을 노리고 있는 유럽 강호 포르투갈을 제압하고 컨페더레이션스컵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29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러시아에 위치한 카잔아레나에서 치러진 '2017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 4강전 경기에서 칠레가 연장 혈투와 승부차기까지 이어지는 접전 끝에 강호 포르투갈을 꺾었다. 칠레는 30일 새벽 치러지는 독일-멕시코 간의 4강전 승자와 오는 7월 3일 컨페더레이션스컵 우승 트로피를 놓고 다투게 됐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탄탄한 공격력을 자랑한 두 팀의 경기는 초반부터 화끈한 공방전으로 이어졌다. 포르투갈은 경기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칠레 최전방을 공략하며 화려한 공격 진용을 과시했고, 포르투갈 공격의 핵인 호날두는 전반 2분 주어진 세트피스 상황에서 과감한 헤딩 슈팅으로 상대를 위협했다.

그러나 칠레의 기세도 만만치 않았다. 역시 공격의 핵인 산체스를 중심으로 포르투갈 수비 진영 역습에 들어간 칠레는 바르가스와 비달 등 주요 득점원 선수들이 고르게 상대 수비를 공략하며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 초반부터 난타전이 펼쳐진 경기는 칠레의 골키퍼 브라보와 포르투갈 수문장 파트리시오의 선방쇼까지 더해지며 뜨겁게 전개됐다.

경기는 뜨거웠지만 문제는 양팀 모두 좀처럼 상대 골문을 열지 못해 팽팽한 공방전의 균형은 좀처럼 깨지지 않았다. 호날두, 실바 등 주축 자원들이 쉴새없이 공격을 주도하며 재차 슈팅을 시도했지만 포르투갈의 슈팅은 모두 상대 칠레 골키퍼 브라보의 손끝에 걸리거나 간발의 차로 골대를 비켜나갔다. 칠레 역시 이슬라, 아랑기스 등 중원 자원들까지 최전방 역습에 가담하며 총공세를 시도했지만 세밀한 마무리 작업으로 이어지지 못하며 득점을 기록하지는 못했다.
이미지경기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자 양팀 에이스의 침묵도 계속됐다. 후반 들어서도 팽팽한 균형은 쉽사리 깨지지 못했다. 하루를 더 쉬고 경기에 나선 포르투갈이 체력적 우위를 활용할 수 있는 여건에 있었지만 후반들어서도 높은 점유율을 유지한 칠레의 탄탄한 조직력을 좀처럼 흔들지 못해 오히려 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포르투갈은 후반 막판 나니, 콰레스마를 연이어 교체투입하며 결정적 승부수를 띄웠지만 이 역시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양팀이 상대 에이스들을 철저히 봉쇄하는 사이 결국 '한 방'은 터지지 못했고 정규시간 90분 경기는 무득점으로 마무리 됐다. 승부를 가르지 못한 두 팀은 연장전 역시 한 발도 물러서지 않는 팽팽한 경기력으로 맞섰다. 상당한 체력전이 전개되며 정신력에 의존해야 하는 상화이었지만 막강한 화력만큼이나 이날 두 팀의 수비진이 보여준 집중력도 대단했다.

결국 승부차기에 돌입한 경기는 수 많은 이들의 예상을 깨고 골키퍼의 손끝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칠레는 키커로 나선 비달, 아랑기스가 차례로 골을 성공시켰고 팀의 운명이 걸려있던 세번째 키커 산체스까지 승부차기를 성공시키며 포르투갈 골망을 흔들었다. 반면 포르투갈은 첫번째 키커 콰레스마가 실축한 뒤 두번째 무티뉴, 세번째 키커인 나니까지 모두 칠레 골키퍼 브라보의 손끝에 걸려 득점에 실패했다. 승부차기 상황에서 골키퍼가 무려 세 번 연속이나 상대 킥을 막아내는 보기드문 장면이 펼쳐진 것.

칠레는 골키퍼 브라보의 대활약 속에 세계 최고 공격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버틴 포르투갈을 제압하며 결승 진출의 기쁨을 맛보게 됐다. 

[사진=Getty Images/이매진스]

(SBS스포츠 이은혜 기자)

'스포츠의 즐거움! SBS All Sports 와 함께 하세요'    페이지 방문하기 >클릭    
다함께 야구왕
'러시아WC' 관련 포토 & 동영상

  • [러시아 WC] 신태용 감독 15일 귀국, 대표팀 구성 변화 고민

    photo
  • [러시아WC]어리나 감독 사퇴, 미국 월드컵 본선행 실패에 대한 책임

    photo
  • 이란전 티켓 4만3천400장 판매, 6만 관중 기대↑

    photo


많이 본 뉴스

오늘의 hot

SBS 골프아카데미

스페셜 코너

포토뉴스

'완벽한 마무리' 조나탄 베가스
  • '완벽한 마무리' 조나탄 베가스
  • '망연자실' 스티브 윗크로프트
2015 슈퍼모델